티스토리 뷰
목차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일반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환경이라면, 이동식 에어컨은 더위를 해소하기 위해 좋은 대안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일반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냉방효과의 한계와 소음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장단점을 충분히 알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
① 설치 환경의 제약이 거의 없음
이동식 에어컨은 뜨거운 공기를 배출할 수 있는 창문만 있다면 설치 환경의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이는 벽걸이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에 비해 가지는 확실한 장점입니다.
② 설치비가 들지 않음
이동식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설치키트가 포함되어 있고,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덕트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비가 들지 않습니다.
다만, 창문과 키트 간의 틈새가 완벽히 차단되지는 않기 때문에 별도로 문풍지, 테이프 등을 구입하여 마감하는 공정이 필요합니다.
단점
① 주방 후드 정도의 소음 발생
이동식 에어컨의 소음은 소비자들이 꼽는 대표적인 단점으로 후기에서도, '조금 시끄럽지만 그래도 더위보다는 낫다'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이동식 에어컨의 소음을 측정해보았을 때, 강풍의 소음 크기는 주방 후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약간의 진동음과 넓게 울려 퍼지는 소리로 인해, 체감소음은 조금 더 컸습니다.
다만, 약풍작동 시에는 약 10dB이 작아져, 소리에 많이 민감하지 않다면, 더위 해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구입 전에 직접 들어보거나 주방 후드를 작동시켜 보는 방법 등으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소음 수준인지" 반드시 판단해보기를 권장합니다.
(위 이미지의 소음은 약 50cm 거리에서 측정하였으며 측정장비, 측정거리에 따라 소음 크기(dB)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측정된 63dB로 소음 크기를 판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주방후드와의 상대적 소음크기 비교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② 인버터 에어컨의 33% 정도 수준의 낮은 효율
이동식 에어컨은 1) 음압 발생으로 인한 뜨거운 외기 유입 2)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배기덕트가 실내에 있기 때문에 냉방 효율이 낮습니다. (배기덕트 주변의 온도는 약 50°c로 매우 높음)
비록,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관리대상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된 냉방효율은 알 수 없지만, 소비전력과 냉방능력을 통해 추정해 봤을 때,
이동식 에어컨은 인버터 벽걸이 에어컨의 1/3 이하, 정속형 벽걸이 에어컨의 2/3 이하의 냉방효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특성 상 단열처리 수준에 따라 변동폭 큼)
참고로, 냉방효율로 인해, 같은 시간 동안 벽걸이 에어컨과 이동식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전기요금이 2배 정도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③ 주기적인 배수 필요
냉매가 액화되는 응축기에서 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물이 꽉 찰때 물통을 비워줘야 하는데, 대부분의 제품이 물통 분리형이 아니기 때문에 하단의 마개를 열고 기울여 배수해야 합니다. (이동식 에어컨을 높이 설치하여 배수호스를 연결하고 연속배수하면 좀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
대부분 제품에 자가 증발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증발 속도보다 물이 생겨나는 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아 크게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배수 펌프'를 설치한다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효과 : 시원할까?
이동식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과 같은 작동방식이기 때문에 냉방효과는 확실합니다.
실제로 30°c 이상의 날씨를 가정했을 때, 개인별로 느낌의 차이는 있겠으나
① 외기 온도 대비 평균 4~6°의 온도하락과 함께 ② 습도도 내려가기 때문에 체감상 쾌적함은 상당히 많이 개선되며,
③배출되는 차가운 공기가 느껴지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 선택지가 많이 없는 경우에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냉방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구조적 문제로 인한 한계 때문에,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 구조적 문제로 인한 한계점
(외기 30~35°c 기준, 기본 단열처리가 완료된 상황)
1) 외기온도 대비 평균 하락폭은 4~6°
2) 가능한 최저 온도는 25~26°c 내외
3) 설치 높이에 따라 온도 편차 있음
용도 : 어떤 상황에서 구매를 고려할까?
일반 에어컨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에 한해서 이동식 에어컨을 추천!
이동식 에어컨은 4~6평 수준의 침실이나 원룸에 적합하며,
벽걸이 & 창문형 에어컨과 비교 시 1) 냉방효율 낮음 2) 소음 비교적 큼 3) 사용편의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장 후순위로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그럼 이동식 에어컨은 어떠한 경우에 적합할까요?
① 실외기 설치가 어렵고 창문형 설치도 불가능한 경우
실외기 설치가 불가능해서 '벽걸이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경우, 차선책으로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추천하며, 이마저도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이동식 에어컨' 구입을 권장드립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조건이 비교적 까다로워 구입 전 설치가능 여부 반드시 확인필요)
② 이사가 예상되어 이전 설치비가 걱정되는 경우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이전 설치비는 10~2010~20만 원 정도입니다. 잦은 이사 시 부담스러울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설치가 까다롭지만 자가설치가 가능한 창문형 에어컨, 마지막으로 쉽게 자가설치 가능한 이동식 에어컨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③ 에어컨 구입시기를 놓친 상황에서 더위를 견디기 힘들 때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에어컨 구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으로 재고가 없거나, 설치 일정이 밀려서 길게는 한 달을 기다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더위를 더 이상 견디기 힘들 경우, 마찬가지로 창문형을 우선고려, 이마저도 어려울 때 이동식 에어컨 순으로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